표고버섯 구입기
본문 바로가기

맛이야기

표고버섯 구입기

안녕하세요?

표고버섯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버섯은 다 맛있지만 그중에서 표고버섯의 쫄깃한 식감이 좋아서 자주 구입하는 편인데 마트에서 사면 개당 900원정도 하는듯하여 저는 농장에서 직접 배송해주는 방법으로 구입을 합니다.

구미팜이라는 구미시에서 운영하는  농특산물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데  이번에 구입한 표고버섯은 1키로 중품으로 13,500원에 주문하였으며 다음날 표고농장에서 집앞까지 배송해주어 신선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먹을수 있고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을 소비하는 효과도 있어서 아주 좋은 거래방법입니다.

 

 

퇴근하니 집 문앞에 이렇게 택배가 와 있네요. 지금은 수확기가 아닌지 냉장포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오뎅볶음이나 각종반찬에 넣고 볶아도 맛있지만 오늘은 표고탕수를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쫄깃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표고탕수를 아이들도 좋아해서 가끔 만들어 먹는데 버섯탕수 먹을 생각에벌써부터 침이 고입니다.

 

 

버섯은 등급에 따라, 백화고, 흑화고, 동고로 나눌수 있고 그중에 백화고가 최상품으로 향과 약성이 뛰어나며 거북이 등 껍질처럼  하얗게 갈라져 있는것을 말합니다.

버섯의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살이 단단한것이 좋으며 갓이 오목하고 너무 피지도 않은것이 좋습니다. 갓과 밑둥이 붙어 있는것으로 밑둥이 짧고 두꺼운것이 좋은 것입니다.

 

표고버섯은 오래전부터 약용버섯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쫄깃한 식감때문에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되는 식재료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일능이, 이표고, 삼송이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상품으로 인정받으며 고기와 같은 식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대표 버섯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우리몸의 면역역을 개선하는 효능을 지니며, 에리타데민이라는물질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며 심혈관질환에방에도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기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에리타데민은 마른 버섯을 우릴때 녹아나오므로 즙액은 버리지 않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레티난이라는 성분은 항암효능에 효과를 주며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에는 판토텐산, 니아신, 엽산, 티아민, 리보플라빈 등의 비타민B가 풍부해서 두뇌건강에도 아주 좋으며, 셀레늄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피부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을 말리면 비타민D함량이 13배 증가하며 수분이 줄어들면서 단백질의 함량이 9배 증가하며 말린표고버섯은 영양소가 우러나오게 할수 있도록 조림이나 탕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완전한 식품중의 하나이며 레티난이라는 성분이 민간한 사람의 경우 피부발진이 일어날수 있으며 버섯 추출물을 장기간 과도하게 복용하면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일으키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항상 즐겨먹는 식재료이긴 하지만 막내가 어릴때 키가 작아서  표고버섯이 키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것 정보를 보고 열심히 조리해서 먹였습니다. 표고, 우유, 전복,멸치를 키크는데 도움이 될까싶어서 초등학교때 많이 먹였는데, 표고인지 우유인지 전복인지 멸치인지 어느곳에서 영향이 간건지 알수는 없지만 지금 지나고 보니 키크는데는 하나도 안간듯하고 두뇌로 다 간것 같습니다. 초등때는 고만고만 하던 공부가 중학교 가면서 부터 쑥쑥 표나게 향상되더라구요. 그래서 대학도 목표하던곳보다 더 좋은 곳을 가게 된걸로 보면 먹거리가 금방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쌓이고 쌓이면 어느정도 영향은 준다고 저는 믿습니다. 물론 키쪽은  더 안클수 있었으나 그나마 어릴때 버섯, 우유 전복등의 효과로 지금의 키가 나온것이라고 위안을 삼고 싶네요.

 

우리가 저품질의 휘발류나 신나를 사용하면 차가 일찍 망가지는것처럼, 사람도 어떤먹거리를 먹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나중에 나타나는것으로 저는 믿습니다. 인스턴트 보다는 표고버섯같은 건강한 먹거리로 소중한 우리몸을 지킵시다.

 

 

 


'맛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콤달콤 딸기 구입기  (25) 2020.04.10
맘스터치 관악 신대방역점  (27) 2020.04.06
구미 맛집 오꾸닭 문성점  (42) 2020.04.03
구미맛집 한촌설렁탕 공단점  (31) 2020.03.28
구미 맛집 칠곡 한우장터  (34) 2020.03.27